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양도세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 신고 및 납입 후기(feat.2023년도분, 미래에셋증권, 양도세 신고 대행, 미국주식, 나스닥)

by perfection 2024. 6. 2.
반응형

 


양도 소득세 대상 선정(기쁨도 잠시..)

 

2023년도에는 Long 계열, Short 계열 ETF나 스몰캡의 개별 주식에서도 일부 수익이 발생했다.

 

23년 12월에는 양도세를 최대한 줄여보기 위해 일부 보유주의 손실 확정(+ 바로 재구매) 등의 방법을 활용했으나 최종적으로는 약 n천여만원의 양도 차익이 발생했다.

 

 


양도 소득세 신고 대행 신청(feat. 미래에셋증권)

 

기본적으로 직전년도에 해외주식 양도소득금액(=매도한 확정 이익 - 매도한 확정 손실)이 250만원 초과일 경우 해당년도에 신고 후 납부까지 진행되는 형식이다.

 

자동으로 세금이 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위의 대상에 해당 할 경우 직접 신고부터 진행해야 하는 것에 유의한다.

(보편적으로는 양도세 신고 시점이 도래하면 거래 증권사에서 안내 절차를 진행하는 듯 하다.)

 

대략적으로는 미래에셋증권, 2023년도분 기준으로는 24년 4월 14일까지 양도소득세 신고 대행을 (무료로) 신청 받았다.

 

이때 해당 증권사 뿐만 아니라 타 증권사에서도 수익이 발생 했을 경우에는 합산하여 신고 대행 신청을 받을 수 있는 옵션이 있었다.(해당 케이스에 해당하면 서류가 다소 많아질 느낌..)

 

올해는 미래에셋 이외에는 해당 사항이 없어서 별도로 합산 신청은 하지 않았다.

 

신고 대행을 신청받는 창구는 MTS 'M-STOCK', HTS 'KAIROS', 유선, 영업점 방문까지 여러 창구가 존재했으나 이번에는 MTS로 진행했다

(* 미래에셋 M-Stock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iraeasset.trade&pcampaignid=web_share )

 

 


양도 소득세 신고/납부 절차 안내(feat. 신고 대행 세무법인)

 

4월 말에는 미래에셋증권이 지정한 신고, 납부 대행하는 세무법인에서 일정 안내가 왔고 대략적인 일정을 아래와 같다

 

- 5월 10일까지 : 세무법인에서 국세청 신고

- 5월 15일까지 : 신고서, 납부서 이메일 또는 카카오 발송 예정

- 5월 31일까지 : 양도소득세 납부

- 7월 31일까지 : 지방소득세 납부

 

 


양도 소득세 신고서, 납부서 수령(feat. 본인)

 

5월16일 정도에 사전에 기입한 내 메일을 통해 신고서, 양도세 납부서, 지방소득세 납부서가 첨부파일로 도착했다

신고서에는 2023년의 거래 내역 중 대표종목 1개만 기입되어 있었다.

 

메일 본문에는

 

양도소득금액

기본 공제금액(250만원)

과세 표준

세율

양도소득세

지방소득세

세금 합계 순으로 상세히 기입되어 있었다.

 

 


실제 납부(신용카드 국세납부 fail...)

 

세무법인이 안내해준 다양한 납부 방법 중 신용카드를 통한 납부 안내가 있어서 '신용카드 국세납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해보려 했으나 보유하고 있는 카드에 대해서 모두 관련 정보를 조회 할 수 없다라는 에러가 계속 보여져서 실패했다.

(* 신용카드 국세납부 URL : https://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365&cntntsId=7742 )

 

살짝 당황했으나.. 아이폰에 설치된 국세청 손택스로 보여지는 홈택스 APP으로 우회하여 로그인 후 국세납부 기능을 통해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납부했다. 이후에는 손택스 내에서 세급납부 내역을 조회하면 납부 세액 및 최종납부일자 등의 정보도 정상 조회가 가능했다.

(* 국세청 홈택스 : https://www.hometax.go.kr )

 

단, 여기서 끝이 아니라 납입 마감일자까지는 여유가 다소 있는 지방소득세에 대한 납부도 있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모두 납부하기로 했다.

 

지방소득세는 각자의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내 기준으로는 '서울시 세급납부' 로도 불리고 STAX 로 불리는 앱을 통해서 납부 할 수 있었다.

(*서울시 세금 납부 : https://etax.seoul.go.kr )

 


세줄 요약

 

미국 주식을 시작하고 첫 양도세를 납부하면서 생각보다 높은 세율에 놀랐음

2023년도의 수 많은 익절, 손절 거래 내역을 보면서 흠칫 놀랐음

아직까지는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으나 2024년도 좋을 결과로 내년의 내가 양도세를 내고 있었으면 한다!!   

반응형